Top 바로가기 버튼
치매클리닉
치매 치료방법

  • 전체 치매의 약 10~15%는 완치가 가능한 치매입니다. 조기에 발견하여 골든타임 내에 적절히 치료하면 완치가 가능하나 늦으면 영구장애가 남을 수 있어 매우 안타까운 경우가 많습니다. 혈관성 치매의 경우, 적절히 치료하면 호전되는 경우도 있고 더 이상 진행을 막을 수 있으며 예방도 어느 정도 가능합니다.
    1. 약물요법

    1) 알츠하이머병

    사용 약물은 인지개선제인 콜린성 약물이 주된 약물입니다. 중증 알츠하이머병인 경우, 항 NMDA 약물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알츠하이머병이 진행될수록 인지저하 문제뿐 아니라, 정신문제나 행동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항정신약물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2) 혈관성 치매

    사용 약물은 뇌경색의 재발을 막아주는 약물입니다. 항혈소판제나 항응고제를 사용하며, 항고지혈제를 반드시 같이 사용합니다. 기저질환인 고혈압, 당뇨, 심장질환이 있으면 해당 치료 약물도 반드시 같이 사용합니다.

    3) 가성 치매

    대부분 노년성 우울증 환자인 경우가 많으므로, 항우울제를 사용합니다. 벤조다이아제핀 같은 항불안제를 보조적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4) 노인성 뇌전증

    항뇌전증 약물을 사용합니다. 20여종 이상의 약물이 있으므로 환자의 특성에 맞춰 적절한 약물을 선택하여 치료합니다.
    2. 경두개자기자극술(rTMS) 경두개자기자극술은 수술이나 마취, 약물치료 없이 전자기효과를 이용해 강한 자기장을 두개골을 통해 통과시킨 후 대뇌 피질을 정확하게 전기 자극하는 방법입니다. 기존에 전기충격방법으로는 정확한 부위에 원하는 전기에너지를 전달할 수 없었으나 이 방법으로는 아주 세밀하게 강도와 위치를 자유로이 조절해 치료합니다. 우울증에 FDA 승인을 받았으며 우울증으로 인한 가성치매의 치료에도 사용됩니다.
    3. 수액요법치료 고단위 항산화제나, 혈액순환 개선제, 대사개선제, 영양개선제 등의 수액요법을 통해 생리 활성을 증진하고 대사 활동을 개선해 빠른 증상의 개선을 도와줍니다.

진료를 원하신다면 고도일병원에 내원하셔서
정확한 검사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